Home> 기타정보 > 관세무역정보 > 세번정정 후 통관물품

고흥석(高興石)
글쓴이 :    조회 : 3952   작성일 : 13-10-21   
 

고흥석(高興石)

 

 

정 지 원 l 중앙관세분석소

 

 

포석은 단단한 바닥면을 만들기 위해 쓰이는 돌로, 원시시대부터 빗물이나 진흙에 견딜 수 있도록 쓰였다. 특히 고대문명 발생과 함께 이집트와 인더스 도시에서는 자른 돌이나 타일 포장을 옥내의 마룻바닥뿐 아니라 옥외 광장이나 도로에도 사용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포석은 화강석에 해당하는 포천석, 문경석, 마천석, 고흥석, 거창석 등이다. 고흥석은 장석반정이 있는 암회색의 중립질 석영섬록암으로 사장석, 휘석, 각섬석, 흑운모 그리고 석영 등이 주 구성원이며 인회석, K-장석 등이 부성분 광물로 소량 함유돼 있다. 고흥석은 대리석 같은 마블형성하는데, 유색광물인 휘석, 각섬석, 흑운모가 중립이나 세립질의 반자형 또는 타형으로 사장석과 함께 밀접하게 공생해 알갱이상 질감(intergranular texture)을 이루고, 휘석의 주변부에 각섬석이 위치해 광환 질감(corona texture)을 나타낸다. 단위중량이 높아 설계하중이 큰 편이고, 조직이 비교적 치밀하며, 경도도 크게 나타나 조직상 결함이 적고 표면이 견고해 우수한 기초물성을 지녔다. 또한 매우 우수한 마모 저항성을 가지고, 내산성이 있어 기계적 풍화나 화학적 풍화에 대한 저항성이 모두 우수하다. 또한 색상이 짙고 입자가 치밀해 내외바닥재, 내외구조재 등 각종 건축재와 기념비, 비석, 공예, 조각 등에 사용된다.

 

본 품은 천연의 고흥석을 바닥포장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거친 입방체로 절단한 포석이다.

 

【세번 정정 이유】 본 품은 화강암제의 석비용·건축용 석제와 이들의 제품(단순히 평판 모양이나 수평 모양으로 절단했거나 톱질한 것으로 한정한다.)을 분류하는 제6802.23-0000호로 신고했다. 본 품은 화강암의 범주에 해당하는 고흥석을 평판 모양으로 절단한 것이므로 제6802.23호에 분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관세율표 제6802호의 용어 가공한 석비용·건축용 석제와 이들의 제품(제6801호 물품은 제외한다.)에 따라 본 품이 제6801호에 해당하는 경우 동호에 분류될 수 없다.

 

 

본 품은 천연 석제인 고흥석으로 만든 바닥용의 포석으로 관세율표 제6801호 포석(천연 석제로 한정한다.) 분류규정 및 동호 해설서 이 호에는 천연석(例 : 사암, 화강암, 반암)을 도로·보도 또는 이와 유사한 곳의 포장 또는 경계선용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상으로 가공한 것이 분류되며, 이러한 물품은 다른 용도에 사용 가능성이 있다 할지라도 이 호에 분류된다. 포석은 일반적으로 그 면이 직사각형(정사각형 포함.)이며, 거칠은 입방체형이거나 끝을 자른 피라미드 형상으로 되어 있다.는 해설내용에 들어맞는 물품이므로 포석이 특게된 제6801.00-0000호로 정정 분류했다.

 

 

품명(적출국)

신고세번(세율)

정정세번(세율)

Setts(중국)

6802.23-0000

(기본 8%)

6801.00-0000

(기본 8%)



다음게시물
  ▶ 고흥석(高興石)
이전게시물 ▼ 반죽
▼ 강화유리
▼ 소금

생산판매현황
가격동향
회원사로그인
회원사가입안내
top
(사)한국단미사료협회
협회소개 | 찾아오시는 길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137-879)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리풀 3길 20-1 TEL.02-585-2223  FAX.02-588-8297
copyright © 2017. (사)한국단미사료협회. All rights reserved.